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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스포츠, 커스텀 서비스 강화
    2024.04.29 15:02
    • 작성자 관리자
    • 조회 6
    아디다스 '메이드 포 유(Made For You)'
     

    나이키, 아디다스, 데상트, 프로스펙스 등

    사이즈 스펙에 따른 신발 맞춤까지 진화

    [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] 스포츠 브랜드들이 커스텀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.

    디자인에 대한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에 대한 반영부터 신체 사이즈 스펙이나 스포츠 활동 목적에 따른 신발 맞춤 제작까지 서비스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.

    ​‘나이키’는 명동, 홍대 등 일부 주요 매장에서 고객들이 취향대로 제품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‘나이키 바이 유(Nike By You)’를 선보이고 있다. 티셔츠, 모자, 에코백 등 다양한 아이템에 개인이 원하는 패치를 부착하는 것은 물론, 펜으로 직접 신발을 꾸며볼 수 있다.

    ​글로벌에서는 ‘나이키 바이 유’ 전용 사이트도 운영 중이다. 이곳에서는 에어포스, 에어맥스 등 유명 신발 모델의 가죽 재질이나 색상, 간단한 로고 등을 고객 니즈에 맞춰 커스텀으로 제공하고 있다.

    ​‘아디다스’는 이달 초 명동점에 ‘메이드 포 유(Made For You)’ 서비스를 선보였다. 기존에 선보인 커스터마이징존 ‘서울 랩(Seoul Lab)’을 확장해 새롭게 선보인 서비스다. 명동점을 시작으로 강남, 홍대 등 주요 매장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.

    ​‘메이드 포 유’ 역시 티셔츠, 모자, 신발 등의 상품에 고객 취향 및 니즈에 맞춰 자수, 패치, 디지털 프린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꾸밀 수 있다.

    ​‘아디다스’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보편화가 된 ‘꾸미기(DIY)’ 트렌드의 꾸준한 지원과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‘서울’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.

     

    데상트 '무브먼트 랩(MOVEMENT LAB)'


     

    ‘데상트’는 지난달 말 새롭게 오픈한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 ‘데상트 서울’ 내에 국내 최대 신발 맞춤 서비스 ‘MOVEMENT LAB’을 선보였다. 재작년부터 진행 중인 커스텀 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했다.

    ​고도화된 전문 장치로 족형 측정은 물론, 국내에서 유일하게 걸음걸이와 러닝 시 발 모양을 분석하는 장치까지 도입했다. 이를 통해 최적화된 쿠셔닝의 러닝화를 맞춤으로 제공한다.

    특히 신발에서 외부 디자인이 아닌 내부 사양에 대한 커스텀 제작은 보기 드문 케이스다. 국내에서 신발 R&D 센터를 기획, 생산을 직접하고 있다는 점에서 ‘나이키’와 ‘아디다스’ 등 글로벌 스포츠와는 차별화된 커스텀 서비스다.

    국내 토종 스포츠인 ‘프로스펙스’ 역시 작년 하반기 맞춤 운동화 서비스 ‘원스펙(ONE SPEC)’을 런칭했다. 발 볼이 넓거나 발등이 높은 사람, 변형이나 길이의 차이로 기성 제품을 신기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다.

    스마트폰을 통해 소비자들의 발 사이즈와 형태를 분석해 기성 제품을 추천하거나 필요에 따라 맞춤 제작도 가능하다.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핏, 쿠셔닝, 이니셜 문구 등을 선택할 수 있다. 현재는 일부 모델에 한정돼 운영 중이며, 추후 모델을 다양화하는 등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