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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핵심 상권 주간 리포트
    2024.04.22 13:46
    • 작성자 관리자
    • 조회 6
    홍대 예술의 거리 상권
     

    홍대 - 상권 양극화 심화

    [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] 3월 중순부터 유동 인구가 급증, 패션 매장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.

    ​따뜻해진 날씨에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눈에 띄게 늘었다. 특히 중국, 대만 단체 및 개인 관광객이 패션 매장 주요 소비층으로 구매력을 발휘했다.

    ​나이키, 뉴발란스, H&M 등이 있는 패션 메인거리와 온라인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즐비한 서교동 골목에도 인파가 몰렸다.

    서교동 플래그십 스토어 매출은 전월 대비 일제히 증가, 마리떼프랑소와저버, 커버낫, 디스이즈네버댓 등이 지난달 4~5억 원대 매출을 달성했다. 6억5,000만 원의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린 ‘와릿이즌’ 매장 앞에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대기 줄로 인산인해를 이뤘다. 또 무신사 개러지에서 다양한 공연을 진행, 젊은 층 관람객의 행렬이 이어졌고, 이는 상권 집객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.

    ​반면 홍대 정문 앞 내리막길은 한산한 분위기로, 상권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. 내리막길 상가 60%가 공실 상태다. 짧게는 수개월, 길게는 2년 이상 비어있지만, 임대료는 부동이다.


     

    성수·뚝섬 - 음식점, 패션, 커피 순 소비

    [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]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봄 나들이객이 붐비고 있다. 유동 인구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, 거리의 60~70%가 여성이며, 그중에서도 20대 비중이 높다. 상권 한 관계자는 “올봄은 전년에 비해 동남아와 홍콩, 대만 등의 외국인이 늘어나고 있다. 거리의 25%가 외국인으로 보인다”고 말했다.

    ​패션보다는 음식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많다. NH농협카드의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, 지난해 성수역 주변 500M 상권의 전체 이용액 중 42%가 음식점에서 발생, 그 뒤로 패션(16.0%), 커피전문점(6.9%), 미용(3.4%) 순이었다.

    패션의 경우 결제의 47%가 20대 여성으로, 주말 오후 3시에서 7시 사이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다.

    ​월평균 30개 팝업스토어가 열리고 있다. 정규 매장은 식음료가 다수다. 최근 식음료 ‘포유’, ‘Bored&hungry’, ‘일상담미’, ‘디어벌스데이’와 캐주얼 ‘우알롱’이 오픈했다. 임대료는 팝업, 상가에 이어 오피스도 급상승 중이다. 작년 대비 20% 넘게 올랐다.

     

    이태원·한남 - 유동 인구 완전히 회복

    [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] 지난달 이태원 방면 유동 인구는 전년 동기 대비 40% 늘었다. 유동 인구는 이태원 참사 이전을 완전히 회복했다. 이태원역 근처 메인 상권은 저녁 시간부터 참사 이전처럼 붐비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. 내외국인 모두 증가했으며, 최근에는 국내 20대 고객이 크게 늘었다.

    ​신규 매장은 ‘프로세스 피자’, ‘이코복스 커피 스튜디오’ 등이 문을 열었다.

    ​한남동 방면 유동 인구는 30% 늘었다. 특히 봄을 맞아 패션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. ‘포터리’, ‘마리떼 프랑소와 저버’, ‘러프사이드’ 등 이머징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20대부터 40대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. 일본, 중국, 미국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관광객 방문도 늘고 있다.

    신규 매장은 음식점 ‘강남원김치찜’, 캐주얼 브랜드 ‘러브이즈트루’ 쇼룸이 오픈했다.

    ​올 1분기 임대료는 이태원과 한남동 모두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. 전 분기 대비 보합이다. 공실률은 이태원과 한남동 모두 하락세다. 한남동은 공실이 거의 없는 수준이며, 이태원은 한 자릿수대를 기록하고 있다.